취준생 선호 1위 공기업은 인천공항공사…2위는?

김기영 / 기사승인 : 2019-05-23 10:30:41
  • -
  • +
  • 인쇄

[메가경제 김기영 기자] 공기업 취업을 원하는 이들이 가장 선호하는 직장은 인천국제공항공사라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 곳은 특히 여성 취업준비생 또는 대학생들의 선호도가 상대적으로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23일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최근 대학생 및 취준생 17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확인된 사실이다.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들이 1순위로 선택한 비율(복수 응답)이 가장 높은 곳은 인천국제공항공사로, 그 비율은 32.3%로 나타났다. 인천국제공항공사에 대한 선호도는 성별, 최종학력별 등으로 나눈 모든 응답군에서 가장 높았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성별로 선호도를 분류한 결과에서는 여성 응답자들의 1순위 선택 비율이 38.5%나 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남성 응답자가 인천국제공항공사를 1순위로 지목한 비율은 25.3%였다.


인천국제공항공사에 대한 선호도는 2위인 한국전력공사(18.7%)보다 13.6%포인트나 높았다.


취준생들이 이들 다음으로 높은 선호도를 보인 공기업은 한국철도공사(17.8%), 한국공항공사(16.1%), 한국가스공사(13.2%), 한국토지주택공사(11.2%), 한국조폐공사(11.1%), 강원랜드(10.4%), 한국감정원(8.6%) 등이었다.


응답자들은 공기업을 선호하는 이유로 ‘고용 안정성 및 정년 보장’을 주로 꼽았다. 그 비율이 58.6%에 달했다. 그 다음으로는 ‘비교적 높은 연봉’(13.7%), ‘안정적 사업 전망’(13.3%), ‘워라밸 보장’(5.1%) 등이 꼽혔다.


[그래픽 = 잡코리아 제공]
[그래픽 = 잡코리아 제공]

반면 공기업 직원으로서의 마음가짐과 관련된 응답 항목인 ‘사회에 이바지한다는 자부심’을 선택한 비율은 2.6%에 그쳤다.


공기업의 단점에 대해 묻는 설문에서는 응답자의 27.3%가 ‘지방 근무’를 지목했다. ‘경직되고 보수적인 조직문화’(25.7%)와 ‘대기업 대비 낮은 연봉’(14.2%)을 단점으로 지적한 응답자도 상당수를 차지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기영
김기영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코웨이, ‘서울리빙디자인페어’서 차세대 비렉스 첫 공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코웨이가 오는 25일부터 닷새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리는 ‘2026 서울리빙디자인페어’에 참가해 차세대 비렉스(BEREX) 라인업을 선공개한다고 13일 밝혔다. 올해 31회째를 맞는 서울리빙디자인페어는 최신 생활·주거 트렌드와 라이프스타일을 조망하는 국내 최대 규모 리빙 산업 박람회다. 코웨이는 전시장 내 약 133평 규모의 역

2

한국교통안전공단, '쓰리고' 교통안전 캠페인 전개
[메가경제=정호 기자]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안전하고 주의하고 실천하고 '쓰리고' 안전 캠페인을 전개한다. 이 뜻은 '오(5)늘도 무(0)사(4)고' 즉 504로 정리할 수 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서울본부가 서울역에서 유관기관 합동 이색 교통안전 다짐 캠페인을 통해 설연휴 안전한 귀성·귀경길 조성에 나섰다고 13일 밝혔다. 공단

3

한양대 미래인재교육원 ‘글로벌 금융투자 전문가과정’ 개강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한양대학교 미래인재교육원이 오는 3월 17일 '글로벌 금융투자 전문가과정'을 개강한다고 밝혔다. 이번 과정은 증권사 회장과 CEO, 협회장, 연구소장, 글로벌 투자전문가 등 국내 금융산업을 이끌어온 인물들이 한 학기 동안 강단에 서는 프리미엄 커리큘럼으로 주목받고 있다. 증권업계를 이끌었던 전·현직 리더들이 한 과정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