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박·음식점 이례 없는 '보릿고개' 22개월 최장기 불황

정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04-13 14:14:22
  • -
  • +
  • 인쇄
최초 기록된 2000년 이후 최장기 기록
물가 인상·관세 증가, 대내외 업황 악화

[메가경제=정호 기자] 대표 내부 서비스 업종인 숙박·음식점업이 통계상 전례 없는 장기 불황에 빠진 것으로 나타났다. 내수 부진을 비롯한 대내외적인 요건에 상황은 되려 악화될 전망이다. 

 

13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2월 숙박·음식점업 생산 지수는 103.8로 전년 대비 3.8% 줄었다. 해당 수치는 숙박·음식점 매출을 기반으로 작성됐다. 하락세는 2023년 5월부터 지난 2월까지 감소세를 기록했으며 지난해 1월에만 제자리 걸음을 보였다. 

 

▲ 한 식당가의 모습.[사진=연합뉴스]

 

22개월째 이어진 하향세는 생산 지수가 기록된 2000년 이후 최장기 기록으로 남게됐다. 

이번 하락세로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업황이 다시 악화된 모습이다. 감소세는 최근 더 심화됐는데 숙박·음식점업 생산(계절조정)은 전달 대비 3% 감소했다. 2022년 2월 8.1% 감소세 이후 가장 큰 감소 폭이다. 

 

폐업 통계에도 이 점이 두드러졌는데 2023년 폐업 신고 자영업자는 총 98만6487명으로 역대 최다 인원을 기록했다. 이중 음식점이 15만8000곳으로 3번째 순위를 차지했다. 조기 대선과 미국발 관세 불확실성, 물가 인상 등 소비 위축과 직결된 상황은 아직 계속 되기에 숙박·음식점의 '보릿고개'가 계속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김광석 한국경제산업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미국 내 관세 강화로 기업 투자와 수출은 물론 내수 고용까지 흔들리는 상황"이라며 "어려움을 겪는 숙박·음식점 중심의 자영업자들에 2차 불황이 덮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쿠팡, ‘뷰티풀데이’ 진행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쿠팡은 오는 11월 2일까지 가을 시즌 메이크업 트렌드를 담은 ‘뷰티풀데이’ 할인전을 연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시즌 뷰티 트렌드는 강렬한 아이 메이크업, 깔끔한 피부 표현, 그리고 버건디·베리 계열의 립 컬러가 중심이다. 가을은 피부 결이 드러나는 계절로, 베이스 메이크업의 중요성이 특히 부각된다. 이에 맞춰 헤라·롬앤·더페이스

2

로이킴, '달리 표현할 수 없어요' 깜짝 선공개...핏대 선 열창에 팬들 '소름'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싱어송라이터 로이킴이 발매 전부터 감미로운 선율로 리스너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로이킴(본명 김상우)은 24일 오후 공식 유튜브 채널에 ‘신곡 미리 불러봄’ 시리즈를 통해 오는 10월 27일 발매를 앞둔 신곡 ‘달리 표현할 수 없어요’를 깜짝 선공개했다. 영상 속 로이킴은 블랙 셔츠 차림으로 가을의 정취가 물씬 풍기는 무드를

3

'독박투어4' 김준호 "(2세) 잘 부탁드려요" 홍콩 사원서 절절한 기도!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독박즈’가 홍콩의 소원 맛집인 틴하우 사원에서 ‘소원빌기’ 삼매경에 빠져 웃음을 안긴다. 25일(오늘) 밤 9시 방송하는 채널S ‘니돈내산 독박투어4’(채널S, SK브로드밴드 공동 제작) 22회에서는 김대희x김준호x장동민x유세윤x홍인규가 홍콩의 부촌인 ‘리펄스 베이’에서 부자의 기운을 온 몸으로 느끼는 한편, ‘소원 명소’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