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당선인 대변인에 김은혜 임명...MB정부 이어 또 '대통령 입' 활약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2-03-11 16:49:25
  • -
  • +
  • 인쇄
선대본부 공보단장으로 공수 모두 담당...'대장동 저격수'로 불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전날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을 당선인 비서실장으로 지명한 데 이어 11일엔 김은혜 의원을 당선인 대변인으로 임명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장제원 비서실장은 이날 기자단 알림을 통해 김 의원의 대변인 임명 사실을 밝혔다.

김 의원은 당초 대변인직을 한 차례 고사했으나, 윤 당선인 측에서 거듭 의사를 타진한 끝에 수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이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당선인 일정 및 현안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김 의원은 앞서 선거대책본부 공보단장을 맡으며 언론 대응을 주로 담당했다. 또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체제에서 국민의힘 대변인을 지내기도 했다.

김 의원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으로 대장동이 있는 경기 성남 분당갑을 지역구로 두고 있다. 그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저격수'로도 불렸다.

국민의힘 의원 110명 중 절반이 넘는 59명의 초선 의원 중 상대적으로 뚜렷한 정치적 존재감과 역량을 드러내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지난해 국민의힘 전당대회 당시엔 당 대표에 도전하기도 했다. 초선으로서는 이례적인 행보였다.

MBC 기자·앵커 출신인 김 의원은 길지 않은 정치활동의 주요 시점마다 대변인으로 활약했다.

이명박 정부 청와대에서 대변인을 지냈으며, 2020년 총선을 앞두고 보수 통합 과정에서 혁신통합추진위원회 대변인으로도 활동했다.

MBN 특임이사·앵커와 KT 커뮤니케이션 실장·전무 등의 이력도 있다.

꼼꼼하면서도 과감한 스타일로 알려진 김 의원은 언론인 출신의 장점을 살려 특유의 언변과 함께 대언론 조율 역량도 뛰어나다는 정치권의 평가다.

김 의원은 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 경기지사 출마 가능성도 거론된다.

앞서 윤 당선인은 20대 대통령 당선인 신분의 첫날인 10일에는 장제원 의원을 당선인 비서실장으로 지명했다.

장 의원은 선거운동 기간 '윤핵관'('윤 당선인의 핵심 관계자')으로 몰려 선대본부 내에서 아무런 직책도 맡지 못하고 백의종군했다.

장 의원은 그러나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의 야권 후보 단일화 국면에서 윤 당선인이 내세운 '전권 대리인'으로 협상을 주도하며 물밑 역할을 했다.

장 의원은 윤 당선인의 요구로 정권 교체를 전제로 대선 이후의 로드맵을 마련하는 작업에도 주도적으로 관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메가경제=류수근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현대백화점그룹, 추석 앞두고 중소 협력사 결제대금 조기 지급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백화점그룹이 추석 명절을 앞두고 중소 협력사들의 결제대금을 조기 지급한다. 경기침체 장기화와 고금리·고물가 여파로 자금 압박을 받는 중소 협력사들의 경영 부담을 덜어주려는 취지다. 현대백화점그룹은 그룹 계열사와 거래하는 9000여 중소 협력사의 결제대금 2,107억원을 당초 지급일보다 최대 9일 앞당겨 추석연휴 전인 다음달 1일

2

쿠팡, 중기중앙회·홈앤쇼핑과 중소기업 물류 협업 출범식 개최
[메가경제=정호 기자] 쿠팡이 중소기업중앙회, 홈앤쇼핑과 함께 중소기업의 물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협업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쿠팡은 오늘(16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물류협업 출범식’에 참여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 10월 체결한 3자 간 업무협약의 후속 조치로, 홈앤쇼핑 입점 중소기업을 대상

3

롯데칠성음료, 신규 홍보영상 '모든 곁에 칠성' 공개
[메가경제=정호 기자] 롯데칠성음료가 소비자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에 기여하는 롯데칠성음료의 가치를 담은 신규 홍보영상 ‘모든 곁에 칠성’을 공개했다. 이번 영상은 7년 만에 제작된 총 2분25초 길이의 기업 PR영상으로 ‘롯데칠성음료가 만들어가는 건강하고 행복한 세상’이라는 주제로 제작되었다. 영상에는 세대별, 나라별 다양한 고객들의 일상 속에서 함께하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