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AI 기반 현장 CCTV 영상 분석 시스템 개발

이석호 / 기사승인 : 2022-12-05 16:55:21
  • -
  • +
  • 인쇄

현대건설은 AI 기반의 건설현장 영상 분석 기술을 개발하고 특허를 등록했다고 5일 밝혔다.

현대건설이 개발한 '현장 CCTV 영상 분석 시스템'은 공사 현장의 다양한 영상데이터를 통해 건설업에 특화된 AI 학습 데이터를 자체적으로 구축했다. 

 

▲ 현장 CCTV 영상 분석 시스템 [현대건설 제공]


이 학습 데이터는 건설장비, 작업자, 불꽃, 연기 등 약 200만 개 이상의 작업 객체를 포함한다.

현장 안전관리를 위해 검출해야 할 데이터와 시나리오는 건설안전관련 법규 및 기준을 바탕으로 선별했고, 실제로 구하기 어려운 건설현장 화재 영상 등은 3D 그래픽 등의 가상 데이터를 활용했다.

이를 통해 AI가 실시간으로 작업자와 건설장비, 화재 위험 요소의 위치를 감지해 위험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용접으로 발생한 불꽃에 대해 잘못 탐지할 확률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실제 화재 위험성이 있을 때 알람을 제공해 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해준다.

또 자세 추정 알고리즘에 기반해 작업자의 머리나 손, 목 등의 주요 관절과 행위를 탐지하고, 위험 동작을 인식해 작업장 내 철저한 안전관리가 가능하다.

현대건설은 CCTV 영상을 원격으로 연결해 최근 개발한 AI 모델을 적용하고 관제하는 성능 검증까지 마쳤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건설 현장에 적합한 양질의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활용해 건설 분야 AI 기술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태광산업, '2025 올해의 태광인상' 시상식 개최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태광그룹 섬유·석유화학 계열사인 태광산업과 대한화섬이 '2025년 올해의 태광인상'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올해의 태광인상' 팀 부문에서는 화섬영업담당 직물영업팀이 수상했다. 개인 부문 수상자로는 원가 절감으로 성과를 올린 세광패션 공장장 손율 부장, 설비 안정성을 개선한 석유화학총괄공

2

KB국민은행, 퇴직연금 광고 3천만 조회 수 돌파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국민은행은 광고모델 박은빈과 함께한 ‘일하는 모두를 위한 일 잘하는 퇴직연금’ 광고가 20일만에 누적 조회 수 3000만 회를 돌파했다고 19일 밝혔다.이번 광고는 회사원, 택배 기사, 버스 운전원, 자영업자, 경찰 공무원 등 다양한 직업군의 국민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성실하게 일하는 모습을 따뜻하게 담아냈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은

3

NH농협은행, 'NH얼굴인증서비스' 출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은행은 비대면 금융거래의 보안성과 인증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최신 안면인증 기술을 적용한 'NH얼굴인증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NH얼굴인증서비스'는 고객이 사전 등록한 얼굴 정보를 기반으로 촬영된 얼굴 데이터와 비교해 본인 여부를 확인하는 서비스다. 얼굴 이미지는 원본으로 저장하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