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너지, 한수원과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수소 융복합 사업 '맞손'

이석호 / 기사승인 : 2023-01-13 23:56:52
  • -
  • +
  • 인쇄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SK이노베이션은 석유사업 자회사인 SK에너지가 한국수력원자력과 함께 도심형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확산과 더불어 친환경 수소 융복합 사업을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양사는 13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이같은 내용으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 (왼쪽부터) 유준상 한국수력원자력 신사업개발부장, 이윤상 한수원 수소사업실장, 장필호 한수원 그린사업본부장, 장호준 SK에너지 S&P추진단장, 김덕현 SK에너지 S&P추진단 담당, 유승수 SK에너지 에너지솔루션 CO [사진=SK이노베이션 제공]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은 기존 주유소·LPG 충전소에 태양광·연료전지 등 분산에너지와 전기차 충전기 등을 설치해 친환경 전기를 직접 생산하면서 이를 전기차 충전에 사용하는 미래차 충전 인프라를 말한다.

이를 위해 두 회사는 SK에너지 주유소, LPG충전소, 내트럭하우스 등 주요 고객 접점과 유휴 국공유지를 복합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구축에 활용할 계획이다.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은 도심 분산발전을 통한 전력 자립률 향상, 송·배전 손실 최소화, 안정적인 전기차 충전망 구축 등의 장점이 있다.

SK에너지는 정부 규제 샌드박스 실증특례를 받아 지난해부터 서울에 있는 SK 주유소 2곳(금천구 SK박미주유소, 양천구 SK개나리주유소)에 300kW 연료전지를 설치해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

향후 전기사업법 등 관련 규제가 정비되면 주유소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에 이 전력을 곧바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또 양사는 서울 도심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구축 확대를 추진하며, SK에너지의 주요 고객 접점에 한수원의 신재생 에너지 사업 기술 경험을 적용해 신규 사업 기회를 발굴할 계획이다.

아울러 SK에너지는 한수원과 손잡고 친환경 전기와 수소를 동시 생산할 수 있는 연료전지 시스템 '트라이젠'을 기반으로 한 '온사이트(on-site) 수소충전소' 구축 사업도 진행할 방침이다.

SK에너지는 수소 상용차 충전 수요가 많은 SK에너지 내트럭하우스에 온사이트 수소충전소를 시범 설치하고, 단계적으로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버스 차고지 등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장호준 SK에너지 S&P추진단장은 "이번 협력을 통해 기존 주유소를 미래 친환경차 시대에 대비한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으로 전환하는 데 속도를 내고, 에너지 신산업 개척을 통해 넷제로 실현과 분산발전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한수원과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NH농협카드, 해외 특정 국가 10% 즉시할인 이벤트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카드는 국제카드 브랜드사 유니온페이(UnionPay)와 함께 해외 여행 관련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이번 프로모션은 오는 4월 13일까지 진행되며, 행사 기간 내 대상 국가에서 최소 금액 이상 결제 시 회당 할인 한도 내 10%를 즉시 할인한다. 프로모션 기간 내 등록 카드 1개 당 총 10회 할인이 가능하며(1일

2

우리금융, 외국인 순매수 이어가며 주가 사상 최고가 경신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우리금융지주은 주가가 27일 종가 기준 3만650원을 돌파하며 역사적 최고가를 경신했다. 2025년 이후 주가 상승률은 약 99.4%에 달하며 국내 은행지주 중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학개미들의 해외주식투자 확대와 이에 따른 환율 상승 등 국내 증시 변동성이 커지는 상황 속에서도, 우리금융은 지난해 4대 금융지주 중

3

현대모비스, 미래 성장 위해 '선택과 집중' 전략 가속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모비스가 급변하는 모빌리티 산업 환경에 대응해 ‘선택과 집중’을 통한 사업 효율화 전략에 속도를 낸다. 현대모비스는 글로벌 자동차 부품기업 OP모빌리티(OPmobility)와 램프사업부문 거래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7일 공시했다. 양사는 올해 상반기 중 본 계약 체결을 목표로 협상을 진행하며, 거래 구조와 규모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