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선 고속철도 서대구역, 착공 3년만에 31일 개통...대구시 시조 독수리의 날개 형상화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2-03-29 18:28:33
  • -
  • +
  • 인쇄
대구산업선·대구권광역철도 연계 교통 '허브 역사'로 발돋움 전망
지상4층 선상역사·1081억원 투입...천장조명은 대구의 시화 목련 테마

국토교통부는 오는 31일부터 경부선 고속철도 서대구역이 착공 3년여 만에 개통돼 고속철도가 정식운영된다고 29일 밝혔다.

서대구역은 고속철도 이용객의 증가로 이미 포화상태인 동대구역의 기능을 분산하고, 대구 서·남부권 지역주민의 고속철도 접근성을 개선할 목적으로 2015년 타당성 조사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추진됐다.

이후 2019년 3월 착공해 지상 4층, 연면적 8726㎡ 규모의 선상 역사로 건설됐으며, 1081억원 규모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 서대구 고속철도역 조감도. 대구시의 시조 독수리의 날개를 형상화했다. [국토교통부 제공]



역사 외견은 대구시의 시조 독수리를 모티브로 비상하는 독수리의 날개를 형상화해 서구의 새로운 도약을 상징한다. 또, 역사 내 
천장조명은 대구의 시화 목련을 테마로 디자인했고, 기둥은 빛의 향기로 가득한 현재와 미래의 만남을 형상화했다.


서대구역 개통으로 대구시는 고속열차가 2개소에 정차하는 광역시가 됐으며, 서대구역에는 주말기준으로 KTX열차 28회(상행 14회, 하행 14회), SRT열차 10회(상행 5회, 하행 5회) 등 고속열차가 하루 38회 정차할 예정이다.

하루 6162명이 서대구역을 이용할 것으로 예측됐으며, 대구권 광역철도 개통 시에는 1일 이용수요가 1만621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대구광역시는 서대구역 개통에 대비해 ‘서대구역 종합교통관리대책’을 수립했다.

▲ 구미~경산 간 대구권 광역철도 노선도. [국토교통부 제공]

이를 통해 시내버스 노선 증설, 시외버스 서대구역 경유, 서대구역 주변 신호체계 조정, 도로·교통시설물 정비 등 교통체계를 정비해 시민들이 서대구역을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했다는 설명이다.

앞으로 서대구역에는 대구산업선(기본계획 확정, 2027년 개통예정), 서대구~광주 간 달빛내륙선(사전타당성 조사중) 등 주요 철도와 연결이 추진된다.

특히, 2024년 대구권 광역철도가 개통되면 서대구역은 고속철도뿐만 아니라, 구미, 왜관, 경산 등 경상북도 주요 도시를 광역철도로 이동할 수 있는 허브 역사로 탈바꿈할 전망이다.

황성규 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이번 서대구역 개통으로 대구 서남부지역 주민들의 고속철도 이용 편의가 크게 개선될 전망한다”면서, “대구 서남부권에 집중된 산업단지의 발전과 향후 서대구 역세권 개발 등을 통해 대구지역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개통을 하루 앞둔 30일에는 김부겸 국무총리, 황 차관, 권영진 대구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대구역 개통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메가경제=류수근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류수근 기자
류수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태광산업, '2025 올해의 태광인상' 시상식 개최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태광그룹 섬유·석유화학 계열사인 태광산업과 대한화섬이 '2025년 올해의 태광인상'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올해의 태광인상' 팀 부문에서는 화섬영업담당 직물영업팀이 수상했다. 개인 부문 수상자로는 원가 절감으로 성과를 올린 세광패션 공장장 손율 부장, 설비 안정성을 개선한 석유화학총괄공

2

KB국민은행, 퇴직연금 광고 3천만 조회 수 돌파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국민은행은 광고모델 박은빈과 함께한 ‘일하는 모두를 위한 일 잘하는 퇴직연금’ 광고가 20일만에 누적 조회 수 3000만 회를 돌파했다고 19일 밝혔다.이번 광고는 회사원, 택배 기사, 버스 운전원, 자영업자, 경찰 공무원 등 다양한 직업군의 국민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성실하게 일하는 모습을 따뜻하게 담아냈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은

3

NH농협은행, 'NH얼굴인증서비스' 출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은행은 비대면 금융거래의 보안성과 인증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최신 안면인증 기술을 적용한 'NH얼굴인증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NH얼굴인증서비스'는 고객이 사전 등록한 얼굴 정보를 기반으로 촬영된 얼굴 데이터와 비교해 본인 여부를 확인하는 서비스다. 얼굴 이미지는 원본으로 저장하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