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츠화재, 반려동물 보험 '펫퍼민트' 가입 13만건 돌파

신승민 기자 / 기사승인 : 2025-07-28 12:39:32
  • -
  • +
  • 인쇄
출시 7주년 기념 반려동물 보험 가입 현황 분석

[메가경제=신승민 기자] 메리츠화재의 반려동물 보험 전용 브랜드인 ‘펫퍼민트’가 출시 7년 만에 누적 가입건수 13만건을 돌파했다고 28일 밝혔다.

 

▲ [사진=메리츠화재]

이날 메리츠화재는 ‘펫퍼민트’ 출시 7주년을 맞아 이 같은 가입 현황을 분석한 자료를 공개했다.

 

메리츠화재는 ‘정확한 의료 데이터를 제공해 반려동물의 건강한 삶을 추구한다’는 펫퍼민트의 취지를 충실히 이행하기 위해 매년 반려동물 보험 분석 자료를 발표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2018년 10월 펫퍼민트 출시 이후 총 가입 건수는 올해 6월 말 기준 약 13만 5000건으로, 이중 반려견은 11만 5000여 마리, 반려묘는 2019년 4월부터 누적 2만여 마리가 각각 보험에 가입했다.

 

반려견 중에는 포메라니안, 토이 푸들 품종이 각각 1만 4000건 이상으로 많았고, 말티즈와 비숑 프리제 등도 1만건 넘게 가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려묘의 경우는 코리안 숏헤어가 6000건 이상으로 가입 최다 건수를 기록했으며, 이어 기타/믹스 고양이, 브리티쉬 숏헤어, 먼치킨 등의 순이었다.

 

반려동물보험에 가입된 반려견의 이름은 보리가 1861건으로 가장 많았고, 코코(1557건), 콩이(1465건), 두부(1234건) 등이 뒤를 이었다. 반려묘는 코코(211건), 레오(187건), 보리(185건) 순으로 집계됐다. 보리의 경우 반려견과 반려묘 모두에서 인기 있는 이름으로 분석됐다.

 

반려견과 반려묘 모두 서울·경기 지역의 가입 비중이 50% 이상을 차지했다.

 

반려견 보험금 지급건수 중 가장 많은 사유는 외이도염(1만 6521건)이었다. 이어 위·장염(1만 4495건), 구토(1만 325건), 외이염(9415건) 등의 순으로 보험금 지급이 많았다. 

 

지급 규모별로 원인을 살펴보면 슬개골 탈구로 인해 약 73억원의 보험금이 지급됐다. 소형견 위주, 실내 양육이 많은 국내 반려견 환경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십자인대 손상·파열(23.9억원), 위·장염(19.8억원), 외이도염(19.7억) 등의 사유로도 보험금이 많이 지급됐다.

 

반려묘 보험금 지급건수는 구토(1033건), 위·장염(766건), 결막염(662건) 등의 순이었고, 보험금 지급액은 이물섭식(1.8억), 구토(1.7억), 위·장염(1.5억) 등의 순으로 많았다. 

 

고양이의 경우 그루밍(털 핥기, 정리)에 따른 ‘고양이 헤어볼’ 등으로 인해 구토, 신경성 위염·장염 등이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물을 적게 마시는 반려묘의 습성으로 인해 방광염도 잘 걸리는 것으로 분석됐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신승민 기자
신승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공무원 필수 자격, 사회복지사 2급 과정, 12월 10일까지 수강생 모집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원이 오는 12월 10일(수)까지 국가공인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과정의 2026학년도 1학기 1차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모집은 2026년 상반기 취업을 준비하는 예비 사회복지사들에게 최단기간 내 학습을 시작할 수 있는 기회로, 모집 마감 다음날인 11일(목)부터 수업을 개강한다. 사회

2

한국항공보안학회 추계학술대회…‘공항 보안’·‘항공사 보안’각 세션 열띤 발표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항공보안학회가 주관하고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추계학술대회가 5일 13시부터 국립항공박물관 대강당과 2층 세미나실에서 “ICT 환경변화에 따른 항공보안 위협 및 대응”를 주제로 약 1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용강 한서대 교수 사회로 진행된 제1부 개회식에서는 김용원 학술대회 추진위원장의 추진보고와 소대섭 회장

3

아웃백, ‘콩순이 베이비 코알라 에디션’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다이닝브랜즈그룹의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겨울 시즌을 맞아 인기 캐릭터 ‘콩순이’와 협업한 한정판 굿즈 ‘베이비 코알라 에디션’을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에디션은 가족 단위 고객이 많은 아웃백과 유튜브 구독자 수 584만 명에 달하는 인기 캐릭터 ‘콩순이’의 만남으로 출시 전부터 큰 기대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