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ESG기준원, 고려아연 측 기존 이사진 불신임

오민아 기자 / 기사승인 : 2025-03-24 09:42:39
  • -
  • +
  • 인쇄

[메가경제=오민아 기자] 국내 의결권 자문사인 한국ESG기준원이 고려아연 측 기업지배구조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제시하며 기존 이사회 구성원들의 재선임에 대해 모두 반대의견을 나타냈다. 

 

▲ 고려아연 온산제련소 내부. [사진=고려아연]

 

한국ESG기준원은  원아시아파트너스, 이그니오홀딩스 등 비정상적인 투자 집행, 자사주공개매수 직후 유상증자 결정, 임시주총에서 불법적인 영풍의 의결권 제한 등 고려아연 기업가치 및 주주가치를 훼손했고 이 기간 기존 이사회의 감시, 감독 기능은 유명무실 전무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한국ESG기준원은 특히 감사위원이 되는 사외이사(분리선출) 선임의 건에서 서대원 후보의 재선임을 반대했으며, 기존 사외이사였던 권순범, 이민호의 감사위원 신규 선임에도 모두 반대 의사를 나타냈다. 

 

한국ESG기준원은 지난 21일 오전 기관투자자들에게 오는 28일 고려아연 정기주주총회에 대한 의안 분석 보고서를 발송했다. 

 

최윤범 회장 측 후보에 대해 제임스 앤드류 머피와 정다미 2명의 신규 이사 후보에게만 찬성을 권고해, 1대 주주와 2대 주주 간 견제와 균형 있는 이사회 구성을 피력했다. 

 

한국ESG기준원은 “이사회 내 상호 견제 기능 및 독립성 강화를 위해 영풍·MBK 측 후보의 선임이 요구된다고 판단한다”며 영풍·MBK 측의 후보 6명의 선임을 권고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민아 기자
오민아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에이피알, UN 산하 세계지식재산기구(WIPO)와 본사서 만남 가져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에이피알이 세계지식재산기구 관계자과 만남을 갖고 K-뷰티의 글로벌 영역 확장에 따른 지식재산권(IP) 보호 및 협업 방안을 논의했다. 에이피알은 지난 4일 WIPO 앤드루 스테인즈 사무차장보를 비롯한 관계자들과 지식재산처 관계자가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에이피알 본사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1967년 설립된 WIPO는 전세계 194개

2

CJ온스타일, 소비자중심경영 국무총리상 수상
[메가경제=심영범 기자]CJ ENM 커머스부문이 운영하는 CJ온스타일은 지난 3일 공정거래위원회가 주최한 ‘제30회 소비자의 날’ 기념식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고 5일 밝혔다. 이날 시상식에는 이선영 CJ ENM 커머스부문 대표와 남우종 전략지원담당(상무)이 참석했다. CJ온스타일은 2007년 업계 최초로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을 획득한 이후 18

3

씨젠, 프랑스법인 설립...글로벌 영토 확대
[메가경제=주영래 기자]씨젠(Seegene, Inc.)이 최근 프랑스에 법인을 설립하고 글로벌 영업 강화에 나선다고 5일 밝혔다.글로벌 조사 업체 그랜드뷰리서치 등에 따르면 프랑스의 분자진단(MDx) 시장 규모는 약 1조 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유럽 전체 시장의 15%로, 독일(19%)에 이어 두 번째로 크다. 프랑스는 성매개감염 및 소화기질환에 대한 분자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