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골드·실버바 연이어 '판매중단'

문혜원 / 기사승인 : 2025-02-16 09:20:04
  • -
  • +
  • 인쇄
'금 사재기' 열풍에 공급 수요 차질
한국금거래소, 공급 중단 공문 보내

[메가경제=문혜원 기자] 주요 시중은행들이 골드바에 이어 실버바 판매까지 당분간 중단하기로 했다. 최근 경제 불확실성 속 대표 안전자산인 '골드바' 등 금(金)으로 몰리던 투자 수요가 은(銀)으로 옮겨간 영향이 커지면서 한국금거래소 실버바 공급 차질에 빚자, 은행들도 급기야 판매중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국제 금 가격 급등으로 구매대란이 벌어진 골드바에 이어 실버바도 국내 은행권에서 판매가 중단됐다. [사진=연합뉴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신한·우리·NH농협은행은 지난 14일부터 금거래소 실버바 판매를 일시 중단하기로 했다. 

 

KB국민은행은 조폐공사에서의 수급이 중단되면서 지난 12일부터 골드바 판매를 일시 중단하기로 했다. 국민은행 역시 한국금거래소로부터 실버바 수급 중단을 통보받아 판매 중단을 검토하고 있다. 현재 보유 중인 재고가 소진되면 판매가 종료될 것으로 보인다.

 

신한은행은 지난 13일부터 관련 제품 판매를 중단하기로 했다. 다만 신한은행은 골드바의 경우 별도 수급처를 두고 있어 배송이 지연될 수는 있지만 판매는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14일부터 중단한 우리은행은 한국조폐공사와 한국금거래소의 요청에 따라 금·은 상품의 판매를 중단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우리은행은 조폐공사로부터 골드바 제품을, 한국금거래소로부터 골드·실버바 제품을 공급받아 왔다. 다른 은행들도 비슷한 상황이다. 조폐공사는 4월 말까지 한국금거래소는 3월 말까지 수급 문제를 이유로 은행권에 골드·실버바 제품 판매를 중단해 달라는 요청을 보냈다.

 

 NH농협은행도 14일부터 실버바 판매 중단에 들어갔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실버바 판매 수요가 늘면서 배송이 지연돼 왔는데, 물량 공급이 어려워 오늘부터 판매를 중단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11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 이후 안전자산인 금 투자가 폭발적으로 늘자 한국조폐공사는 원자재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시중은행에 골드바 판매 중단을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이로 인해 시중에 골드바 품귀 현상이 빚어지자 ‘풍선효과’로 실버바 수요까지 급증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한국금거래소는 지난 13일 은행권에 골드바 전 제품뿐만 아니라 실버바 또한 판매 중단을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KB국민·신한·우리·NH농협은행 등 4곳의 이달 13일까지 실버바 판매액은 총 5억2989만원으로 집계됐다. 이미 전월 판매액(7703만원)을 뛰어넘은 데 이어 전월 대비 7배 가량 급증한 것이다. 하나은행은 애초 실버바를 판매하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문혜원
문혜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한국·필리핀 합작 영화 ‘산토스를 찾아서’ 주연배우인 YGIG 매그의 ‘섬집아기’ 릴스 1000만 뷰 돌파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한국과 필리핀의 합작 영화 '산토스를 찾아서' 일부 장면이 담긴 인스타그램 릴스 영상이 공개된 지 단 3일 만에 조회수 1000만 뷰를 돌파하며 화제를 모았다. 영상 속에서는 여주인공인 필리핀 걸그룹 YGIG의 매그가 기타를 치며 한국 전통 자장가 '섬집아기'를 감미롭게 부르는 장면이 담겼다. 해당 영상

2

9월 20일 ‘진관미학’ 음악회 진관사에서 열려…”전통과 현대의 울림으로 역사와 공감”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광복 80주년을 맞아 특별한 음악회가 서울 은평구 북한산 자락의 천년 고찰 진관사에서 열린다. 서울문화재단의 ‘서울스테이지’ 사업 일환으로 기획된 서울스테이지✕진관사 달오름 음악회 '진관미학'이 오는 20일 오후 6시 30분 관객들을 맞이한다. ‘서울스테이지’는 서울의 명소에서 사계절 진행되는 기획 공연으로, 이번

3

진에어, 에어부산·에어서울과 ‘2025 항공산업 JOB FAIR’ 공동 참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진에어가 에어부산, 에어서울과 지난 16일 서울 코엑스마곡에서 개최된 ‘2025 항공산업 JOB FAIR’에 공동 참여했다고 17일 밝혔다. 국토교통부 주최로 열린 ‘2025 항공산업 JOB FAIR’는 항공산업 분야의 다양한 직종 및 기업을 소개하고 구직자와 기업을 이어주는 취업박람회다. 3사는 이번 행사에서 공동 부스를 운영하며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