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이해진, 국감 증인대 선다...빗썸 이정훈·강종현도 소환

이석호 / 기사승인 : 2022-10-14 19:29:43
  • -
  • +
  • 인쇄
정무위, 이 GIO 등 10명 국감 증인 채택
'테라-루나' 사태 등 가상자산 인사도 포함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국정감사 증인대에 선다.
 

▲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 [사진=연합뉴스]


국회 정무위원회는 14일 오후 전체회의를 열어 오는 21과 24일 열리는 종합감사에 이 GIO 등 10명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부르기로 했다.

정무위 종합감사는 21일 비금융 분야, 24일 금융 분야로 예정돼 있다.

비금융 분야 종합감사에 출석하는 이 GIO는 네이버 동의의결 이행 사항 중 '중소기업 상생 지원 사업의 세부 집행 내역'과 관련된 문제로 증인으로 채택됐다.

동의의결은 공정거래위원회 조사·심의 대상인 사업자가 스스로 원상회복이나 피해 구제 등 시정 방안을 제안하면 위법 여부를 확정하지 않고 사건을 신속히 종결하는 제도다.

이 GIO는 이 제도가 처음 적용되던 2014년에 네이버의 이사회 의장을 맡고 있었다.

이번 국감에서는 당시 이 GIO가 약속한 중소기업 상생 지원 사업이 잘 지켜지고 있는지에 대한 질의가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이 GIO는 지난해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종합감사에도 증인으로 나와 김범수 카카오 의장과 함께 이른바 '플랫폼 갑질'에 대한 질타를 받으며 소상공인의 피해를 막기 위한 대책 이행을 요구받았다.

이번 정무위 국감 증인 명단에는 가상자산 관련 인사들의 이름도 올라갔다.

정무위는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과 관계된 인사로 이정훈 전 빗썸코리아 의장과 더불어 최근 실소유주 의혹을 받는 강종현 씨를 증인으로 소환됐다.

이들은 빗썸의 한컴 아로와나코인 시세조작 관련 이슈와 지배구조 문제에 대해 집중 추궁을 받을 전망이다.

이 전 의장은 지난 6일 금융위원회 국감 증인으로도 채택됐으나 우울증, 공황장애 등의 사유로 불출석했다.

또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가상자산 '테라-루나' 가격 폭락 사태로 김서준 해시드 대표, 신현성 차이홀드코 대표도 국감 출석을 요구받았다.

이외에도 론스타 사태 관련 김승유 전 하나금융지주 대표도 증인 명단에 포함됐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넷마블, TGA 2025 참가…일곱 개의 대죄 영상 공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넷마블은 신작 오픈월드 액션 RPG '일곱 개의 대죄: Origin'의 신규 트레일러 영상을 12월 11일(현지시간 기준) 미국 로스앤젤레스 피콕 극장에서 열린 글로벌 게임 시상식 ‘더 게임 어워드(The Game Awards, 이하 TGA) 2025’에서 공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영상은 언리얼 엔진 5 기반

2

엑시레시피, ‘디엑시 이소플라본 패치’ 출시 10분 만에 전량 완판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여성 케어 브랜드 엑시레시피가 선보인 신제품 ‘디엑시 이소플라본 패치’가 출시 10분 만에 준비된 초도 물량을 모두 소진하며 완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패치는 기존 경구형 제품과 달리 피부에 부착해 사용하는 경피 기반 포뮬러로 약 70% 수준의 흡수 효율을 구현한 것이 특징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핵심 성분으로 식물성

3

맘스홀릭베이비, ‘2026 맘스홀릭베이비 페어’ 1월 15일 코엑스서 개막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네이버 전체 카페 1위이자 국내 최대 규모의 임신·출산·육아 커뮤니티 맘스홀릭베이비가 내년 1월 15일부터 18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 A홀에서 '2026 맘스홀릭베이비 페어'를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맘스홀릭베이비 페어는 대형 온라인 카페 기반의 신뢰성과 회원 중심의 기획력을 강점으로 이제는 코엑스를 대표하는 베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